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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SK텔레콤, 5G AI로 자율주행 필수 인프라 '실때때로 초정밀 도로지도' 공동개발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09:46

    ◇-상암, 요쟈크쵸은, 강남 대로 등 하나 2개의 도로 하나 2개.4km대상도 내년까지 제작 완료 ◆-센서 탑재 버스, 택시 하나, 700대가 영상 수집 → 5G에서 서버 전송 → AI가 변천 판단, 자동 제작 ◇-실증 결과에서 시의 전역 대상의 지도 제작의 확대 점검, 자율 주행 등 미래 교통 산업화 지원 ◆-231'미래 교통 시대를 대비한 실 때 때 정밀 도로 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업무 협약 ​ 서울시와 SK텔레콤이 자율 주행의 필수 인프라인 ' 실 때에 초정밀 도로 지도'를 내년까지 공동으로 개발합니다. 초정밀 도로 지도는 5G, 인공 지능(AI)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 기존의 3차원 정밀도 로지도(HD맵)보다 도로 상황 정확성과 속도를 한 단계 높인 지도에 해당합니다.​, 기존 3차원 정밀 도로 지도가 수작업으로 도로 상황을 업데이트했다면 이번에 제작하는 초정밀 도로 지도는 도로 정보뿐 아니라 도로 함몰, 공사 정보 등 수시로 변천하는 상황을 실 때에 반영이 가능합니다. 차량이 수집한 영상 데이터를 5G통신망을 통해서 중앙 서버에 전송하면 인공 지능(AI)가 다양한 뵤은쵸은 루루, 스스로 판단하고 자동적으로 지도를 제작하는 방식 이프니다니다. ​'정도 로지도 '은 자율 주행 차가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갈 수 있도록 신호동, 교량, 도로, 정지선 등의 정보를 3차원에서 제작하는 지도 이프니다니다. 종래는 각종 장비가 부착하고 차가 도로를 달리고, 수집한 영상 데이터(MMS측량 방식)를 분석하고, 수작업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각종 차로 도로 시설, 표지 시설 변경 이과의 공사과 도로 함몰 발생 함께 수시로 바뀌는 도로 상황을 11이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옷슴니다.정밀도로지도는 ▲도로의 차선(규제선, 도로경계선, 정지선) ▲도로시설(중앙분리대, 터널, 교량, 지하차도) ▲표지시설(교통안전표지, 노면표지, 신호기) 등의 정보를 검토하고 있습니다.이동지도제작시스템(MMS, Mobile Mapping System)은 카메라, 위치측정장비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합하여 차량에 탑재하여 차량 운행과 더불어 도로변 지형지물의 위치측정과 시간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현한 시스템입니다.​ 특히 시는 총 한개, 700대의 차(서울 버스 하나, 600대 택시 하나 00대)에 전방 추돌, 차 로이탈 등을 감지할 수 있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비젼 센서를 장착하고 점검용 차량(Probe vehicle)로 활용합니다.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a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은 센서로 수집되는 영상분석을 통해 운전자에게 전방 추돌, 차량 이탈, 보행자의 위험을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초정밀 도로지도는 시와 국가 수뇌부가 공동 추진하는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계획 구간을 대상으로 제작됩니다. 상암 DMC, 요쟈크쵸은, 강남 대로, 도봉-미아가 수색-동, 성산로 구간 등 하나 2개의 도로 하나 2개.4km이프니다니다. 서울시는 2019년 연내에 상암(상암)DMC구간의 지도 제작을 완료하고 내년에는 나머지 모든 구간을 완성시킬 계획입니다.​시와 SK텔레콤은 우선 하나 2개.4km에 대한 실 때 때에 초정밀 도로 지도 제작을 실증한 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 전역을 대상으로 지도 제작을 확대합니다는 계획 이프니다니다.그러나 시 전역에 확대하려면 비젼 센서를 장착한 점검용 차량(Probe vehicle)이 5,000대 이상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충분한 검증과 활용 방안을 점검하고 추진할 계획 이프니다니다.또한 충분한 검증 과정을 거쳐 정확성이 확보되면 국토부와 협의해 자율주행 고과인 관련 신생 중견기업, 학계, 내비게이션, IT기업 등에 제공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데도 지원합니다. 또 지난달 발족한 정밀도로지도 공동구축체계 설립위원회와도 적극 협력하고 미간 중견기업의 자율주행 기술개발도 지원할 계획입니다.정밀도로지도공동구축체계설립위원회는 정밀도로지도 제작을 위한 민관협력체입니다. 국토부 국토 지리 정보원 도로 공사, 현대 자동차, 쌍용 차, 만도, SKT, KT, LGU+현대 MN소프트웨어, 아이 과인비 시스템스, 나 서비스 오토 모티브 시스템스, 카카오, LG전자, 네이버 랩스, 소카, 카카오 모빌리티 하나 7개 기관이 참가합니다. 이 4월 261(금)출범하 슴니다. ​ 이와 관련, 서울시는 SK텔레콤과 함께 231(목)하나 5시 SK텔레콤 본사에서 '미래 교통 시대를 대비한 실 때 때 정도 로지도 기술 개발이나 실증 업무 협약'을 체결합니다.서울시는 이때 초정밀 도로 지도가 만들어지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는 촉매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초정밀 도로 교통시설물 관리 자동화 시스템 분야,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교통 빅테이터 분석 분야까지 활용돼 미래의 교통 변천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참고 자료:수치 지도와 정밀도 지도의 차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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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1:실 때에 정밀도 로지도 제작 과정의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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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실 때에 정밀도 로지도 제작 검토용 차량의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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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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